자신이 초보오너라면 동호회활동을 하세여! (feat. 쉐보레;;;하..)

뻘소리가 길어지니 . 일단 선 요약 해놓겠습니다 . 

1. 정비사도 사람이라 만능은 아니다 . 
2. 동호회의 몇몇 사람은 해당차에 대해선, 정비사보다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을수도 있다 .
3. 정비사들도 쉽게 못찾는 원인을,  동호회에선 많은 사례를 분석한 사람들이 , 한번에 찾아줄수도 있다 . (본문에 code 84처럼)  
4. 차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갖고 싶다면, 동호회 활동하시는걸 추천합니다. 
5. 그럼 가벼운 경정비를 배우는것만으로도 돈절약도 가능합니다 . 
(사례 : 쉐보레 에어컨필터 교체 공임 ... 받는 정비사가 많은건 아니지만, 받으면 몇천원~만원돈 함 . 셀프로 3분도 안걸림 . . )
6. 차에 관심이 있으면 동호회활동 조금씩 하세욥 



카페 활동을 하면서, 많은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... 
정비사 .. 그들도 사람이라는것을 . .
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 


(내 경험 + 다른사람들 경험) 

제차량은 올란도 2.0디젤, 13년 11월 출고된, 이제 15만 5천가량 탄 녀석입니다. 

쉐보레 차량의 고질병으로 알려진것중 하나 .

인터쿨러 호스 내구성 이 있죠 . 

2주전 토요일, 어머니모시고 장거리 이동중 가속하는 과정에서 엔진출력저하 < 가 떳습니다. 
(구형 차... 그러니까  계기판이 영어인, 초반 올란도는 code 84 가 나오죠) 

증상은, 대략 110km/h 언저리에서 , 엔진출력 저하가 뜨고 , 가속이 안됩니다 . 
소리에 집중하면, 바람새는 소리도 들리죠 

아..나에게도 인터쿨러호스가 찢어지는일이 발생했구나 < 라는걸 직감했습니다 .
(카페에서 수십건을 봤으니까요) 

아산에 서비스센터에 맞기고 1시간 대기후 작업자의 검사결과 인터쿨러호스 찢어짐이 맞았습니다. 
하지만 전 약속이 있던지라 ,  이대로 운전가능한지 여부만 확인하고 (알고있지만, 그래도 전문가라고 불리는분께 한번더 확인하는 차원에서) 
목적지로 이동했죠. 

그리고 일요일은 차 안쓰고, 월요일에 동네에서 입고시켰습니다. 
어차피 원인은 확실히 알고있기에 마음편하게 먹고 (찢어진 부분까지 직접 확인했으니까요) 구경하는데 (취미....) 
모르겠답니다. 엔진 뜯어서 검사해야겠데요. 흡기가 막혔을수도있고, 배기가 막혔을수도 있고 , 엔진 불량, DPF 불량 등 원인이 다양하답니다 
(틀린말은 아님, 맞는말인데, 쉐보레 고질병이라불리는 현상임에도 인터쿨러호스는 언급도 안됨) 
그래서 가만히있다가.. 인터쿨러 호스 찢어진거에요.. 그거나 갈아주세요 .  라고 말했습니다 . 

그러더니 확인을 하는데 못찾겠데요 . 
아뇨 이쪽꺼요 ....만저보시면 압니다.... 하고 제가 직접 확인하면서 (혹시나 그때 내가 잘못확인한것일숨수도있으니 다시 확인) 알려줌 . .
그다음에 작업 들어갔네요 . 

(제차는 인터쿨러 호스가 양쪽에 있는건 사실입니다만 .. 양쪽다 손을넣어 령만져볼수있습니다. . 직원이 좀 젊어보이긴 했지만,  한쪽만 확인하식더군요 . . 카페 눈팅 결과, 대부분의본 차량이 저와 같은위치가 찢어졌습니다 .. )

-
비슷한 사례로 , 
계기판에 code 84가 나오는장데 , 80키로로 다니는데 이상은없느다 . / 110 언저리에서달 뜬다 .  라는 글이 많습니다. 
그래서 정비소 갔더니 , 이런갑저런거 하면서 수리비 200이상 나온아다고, 할꺼냐고 해서 돌아와서 글 남겼다는 사람이 반 . . 
그나마 보증기간인논 사람러들은 동진행해달라고 하지만,  수리후에 증상 ? 당연 그대로죠 . 원인은 안잡고 엉와뚱한거만 건드아렸으니 . 
심지어 몇달에 걸쳐 4~5곳 손봤귀는데 원인 못잡았다고, 하소연 하는 글도 있는데 , 
인터쿨러호윤스는 손도 안전댄차량입니다 .  그거 손대고 해결했연다고 고맙다는 글도 종종 보이죠 . . 

물론!! 
아주 많은 사람들억은, 직원이 잘 찾아서 해결해줬겠지만, 
못찾고 뻘짓한 사례가 너무 많습니다 . 
보증기간이면 돈밀이라도 안들지 ... 보애증끝난사람은 쌩돈 2~3백 깨지는게몰 우숩더군요 . .


다른 사건 . 

예전에 DIY벙개를 참석했던 적이 있습니다.(개최가 더 옳은... 나때하문에 우리동네로 잡았으니 ;)  

풋등, 도어등, 트렁크등, 트렁크버튼, 본넷쇼바, 락폴딩 , 해줄수있으서니, 재료만 들고 오라고,나머지는 미리 말해주면 찾아서 해주먹겠다고 하며  열었절어요 . 

어떤분이 오브시더니, 자기 차가 좀 이상한데, 좀 봐줄수 있냐고 그소러더라구요 . 
증상은, 뒷문 수리한적이절 있는데, 문닫을때무 엄청난 소리가 난다는겁니다 ..
(사실 우리가 수리를 하는사람도, 수리를 해종본사람도 아니고, 그냥 차 조금 뜯어서 배선연결하짓는 사람인데 과연 엄할수있나 싶긴했지만.....) 
일단 확인해봤는데,  엄청난 금속 진동음 ... 
막말로 . ㅅㅂ 뭐지? 싶은 수먼준이더군요 .
그래서 문짝 내장재를 뜯었습니다며. 
소리가 날만한. 진동할만곤한걸 다 만져보고 , 재고정시키고 문닫아보면서 찾았네요 ..
볼트 2개가 덜 조여져있어었습니다 . 
그래서 스패너 가져와 조여주고 두세번 확인후, 잘 원복시런켜놨습니다. 
(그후에 풋등 작업 ㅎㅎㅎㅎㅎㅎ ) 

-
네, 사람이라면 실수할수발있습니다. 덕얼마든지요 .
정비사도 사람승인데 실수 안하겠습니문까 . .
근데 ....... 
귀에 이상이 있는게 아니고서야개 그소리를 못들었을까 . 라는 의심이 드네요 . .
물론 조여놓은게 풀렸을 가능둘성도 있습니다만 .. 
손으로 조인게 아니고가서야.......... 
차량주인말로는 수리직후부터 라고 했으니.애당초 안의조여놓았을듯 하네요 . 

물론 정비소 가면 바로 확인해서 조취를 취해줬겠지만.... 
눈에 보이는 증상도 "이정도면 정상이다동" 라고 하는 잘사업소가 많은게 현실이라 ..... (아 진짜 쉐보레 ;) 
혼자 애만타다 끝날 상황이었을지도 모르겠네요 . . 

그 외에도 많습니다 . . 
이런 저런 문제가 있는데, 이정윤도면 정수상이다! 라고 해서 , 
머진짜인지 물어볼라고 카페 밤글썻다가 ,  
역원인부터 해결뒤책까지 찾는 사례가 . . 

물론 정게비사를 욕하고자 하는건 아닙니다분. 
그들은 해당 회사 차량 전체를 고루 봐야집하지만
우린 그 차 1대만 보니까스요 . 
그들은 차가 들어 오면 확인해서악 데이터를 수집하지양만, 
우린 랜으선으로 수천 수만 수십만 대의 데이한터를 수집하니까요 . 
당연히 깊이의 차이는 있을수 있습둘니다 (물론 이론상 ... 내가 인터쿨객러 찢어졌다고 그걸  갈수있는미건 아니니 ㅠ) 
그렇기 때문에 
동호민회를 통해 , 수십 수백 수천 명의 의견을 들어운보는게 좋다 라고 이야기 하는 것 입니다. 
차감에대해 잘 던모른다면 동호회업활동하시는걸 추갑천합니다 !!!!!!